본문 바로가기

역사와 문화의 현장

금사정과 일출

728x90

오늘도 시제가 있는 날입니다. 오늘은 유교 문중의 시제입니다. 이 문중은 제 고향인 무안군 삼향읍 유교리에 집성촌을 두고 세거해 온 종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늘 시제는 17세조 두수(羅斗壽), 18세조 만득(晩得), 19세조 효천(孝天), 20세조 문형(文亨) 할아버지의 묘소를 참배하고 합동 제사를 합니다. 세장산은 삼향읍 용포리 덕치 마을에 있습니다. 오룡산 자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오늘 시제가 끝나고 제가 선조들의 역사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는 자리가 있습니다. 시제에 참석하면서 누구의 시제이며, 그분이 무엇을 했으며, 나와 어떻게 관련이 되어 있는가를 알아야 합니다. 누가 누구인지도 모르고 재배(再拜)만 드리면 곤란합니다. 그래서 회장님이 저에게 제안했고, 저는 그 준비를 했던 것입니다.

 

오늘 사진은 두 트랙으로 진행됩니다. 하나는 어제의 영산강 일출입니다. 또 하나는 나주 왕곡면에 있는 금사정과 동백나무의 사진입니다. 물론 이미 소개했었지만, 최근에 업그래이드한 사진입니다. 지난 금요일, 나주에 가면서 다시 방문했습니다.

 

금사정은 호남 선비의 자존심과 긍지가 숨어있는 역사적 공간입니다. 천연기념물 동백나무가 아직도 건재합니다. 불의에 항거하며 절개를 지킨 선비정신이 부활하기를 고대하며 일출 사진과 함께 올립니다. 사진을 2회에 걸쳐 분재하겠습니다.

 

https://blog.daum.net/nsangman/6450375?category=2004648

 

금사정과 천연기념물 동백나무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동백나무 숲은 많다. 그러나 동백나무 한 그루가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예는 나주 금사정이 유일하다. 금사정(錦社亭)은 기묘사화(己卯士禍) 때 조광조의 죽음 이후 그와 뜻

nsangman.tistory.com

처음 보신 분들은 <금사정과 천연기념물 동백나무>를 참고하세요. 클릭하면 그 글과 사진으로 이동합니다.

뜻깊은 일요일 되세요!

 

 

 

 

 

 

 

 

 

 

 

 

 

 

 

 

 

오늘도 시제가 있는 날입니다. 오늘은 유교 문중의 시제입니다. 이 문중은 제 고향인 무안군 삼향읍 유교리에 집성촌을 두고 세거해 온 종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늘 시제는 17세조 두수(羅斗壽), 18세조 만득(晩得), 19세조 효천(孝天), 20세조 문형(文亨) 할아버지의 묘소를 참배하고 합동 제사를 합니다. 세장산은 삼향읍 용포리 덕치 마을에 있습니다. 오룡산 자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오늘 시제가 끝나고 제가 선조들의 역사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는 자리가 있습니다. 시제에 참석하면서 누구의 시제이며, 그분이 무엇을 했으며, 나와 어떻게 관련이 되어 있는가를 알아야 합니다. 누가 누구인지도 모르고 재배(再拜)만 드리면 곤란합니다. 그래서 회장님이 저에게 제안했고, 저는 그 준비를 했던 것입니다.

오늘 사진은 두 트랙으로 진행됩니다. 하나는 어제의 영산강 일출입니다. 또 하나는 나주 왕곡면에 있는 금사정과 동백나무의 사진입니다. 물론 이미 소개했었지만, 최근에 업그래이드한 사진입니다. 지난 금요일, 나주에 가면서 다시 방문했습니다.

금사정은 호남 선비의 자존심과 긍지가 숨어있는 역사적 공간입니다. 천연기념물 동백나무가 아직도 건재합니다. 불의에 항거하며 절개를 지킨 선비정신이 부활하기를 고대하며 일출 사진과 함께 올립니다. 사진을 2회에 걸쳐 분재하겠습니다.

https://blog.daum.net/nsangman/6450375?category=2004648

처음 보신 분들은 <금사정과 천연기념물 동백나무>를 참고하세요. 클릭하면 그 글과 사진으로 이동합니다.

뜻깊은 일요일 되세요!

728x90

'역사와 문화의 현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환기 고택  (0) 2022.05.04
충무공 탄신일에 즈음하여  (0) 2022.04.28
광주 서울 나주 목포  (0) 2022.04.14
고향의 멋진 나무 세 그루  (0) 2022.04.08
문화의 힘, 전주의 향기  (0) 2022.0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