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 1.
만남의 연극
무대 왼쪽의 모자에 스폿라이트.
무대 오른쪽의 자막 스폿라이트.
이어 무대 전체에 조명이 들어온다.
철창에 갇혀 있는 원숭이들!
하누만, 버질, 이스마엘이 무료하게 앉아 있다.
철창을 탈출하고픈 원숭이들의 몸짓.
무대 앞에서 조명 들어오면 철창 밖을 물끄러미 응시한다.
자신의 과거를 회상하는 원숭이들.
(환상) 총소리
도망치는 원숭이들.
(환상) 다시 총소리.
다시 창 쪽으로.
총소리.
원숭이들의 동작이 빨라진다.
공포에 떠는 원숭이.
총소리.
적에 저항하는 원숭이들의 괴성.
자신을 방어하려는 원숭이들의 괴성과 몸짓 격렬해진다.
조명 어두워지면 원숭이들, 한쪽 구석에서 시선을 서서히 돌려 출입구 쪽으로 향한다.
멀리서 들려오는 트럭 소리에 주의를 집중한다.
트럭 정차하는 소리.
개짓는 소리.
원숭이들의 저항이 커진다.
멀리서 들리는 총소리.
개짓는 소리.
둔탁한 철문 열리는 소리.
목에 고리를 달고 줄을 맨 손오공과 하누만을 피터가 끌고 들어온다. 그들은 눈에 검은 천이 가라져 있다.
피터가 그들의 목에 맨 고리를 풀어주고 천을 벗긴다.
피터 관객에게 등을 돌린다.
침팬지로 변한 피터. 극중 배우로 참여한다.
하누만: 여기가 어디지?
피 터: 지옥이다.
손오공: 지옥?
피 터: 그래. 인간세계다. 니들이 오고 싶어 했잖아.
버 질:이놈들은 어디서 왔지?
피 터: 이놈(손오공)은 중국에서 왔고, 저놈(하누만)은 인도에서 왔다. 둘 다 골치 아픈 놈들이야.
하누만: (손오공에게) 귀엽게 생겼는데! 중국 어디냐?
손오공: 반말하지 마. 니 할아비에 할아비보다도 훨씬 나이가 많으니까!
하누만: 미치겠구만! 내 나이가 몇 인줄 알고나 하는 소리냐?
피 터: 여기선 나이 따지지 말라고 했잖아! (손오공에게) 그리고 너도 그래. 사실 하누만은 기원전 500년경에 태어났다. 여기선 나이는 아무런 의미도 없지만.
원숭이들 낄낄 웃는다.
하누만: (이스마엘에게) 넌 인간 나이로 몇 살이냐?
이스마엘: 2학년 5반!
하누만: 젊어서 좋다. 덩치 제일 큰 놈이 나이는 어리네. 이름이 뭐지?
이스마엘: 이스마엘!
피 터: 이스마엘! 좋은 이름이지. 태초에 하나님이 아담과 이브를 낳고 ........ 그 아브라함과 종 사이에서 태어난 이스마엘. 참으로 이름이다.
이스마엘: 내가 다른 친구들을 소개하겠다. 이놈이 버질, 저놈은 이수르다. 참고로 이놈은 인간의 말을 모른다.
피 터: 왜 나는 빼는가?
이스마엘: 너희들을 데리고 온 이 분은 피터다. 카프카라는 조금 이상한 작가가 쓴 <어느 학술원에 드리는 보고>에 나오는 침팬지로 원숭이라기 보단 사람에 더 가깝다. (버질이 준 안경과 책을 받아) 그리고 나는 인간에 대한 많은 연구를 했고, 지식 면에서는 너희들을 능가한다.
하누만: 이거 완전히 맛이 갔군. 이 거 몇 개?
버 질: 여기서 원숭이꼴 나지 말고 저기 않아 있어.
손오공: 듣는 원숭이 기분 나쁘네.
피 터: 듣는 침팬지도 기분 나쁘니까 열 받지 마! (이수르에게) 그지 이수르?
이수르도 기분 나쁜 듯 고개를 끄덕인다.
이스마엘: 나 참! 고릴라는 원숭이 아닌가?
(일어나며) 솔직히 말해 가장 인간에 가까운 유인원은 고릴라다. 인간의 염색체는 46개. 우리 고릴라는 48개다.
피 터: 우리 침팬지도 48개다. 그러나 사람과 동일한 염색체는 우리가 13개,
이수르: 고릴라는 9개뿐이다.
손오공: 염색체가 뭐냐?
버 질: 넌 그것도 모르냐?
하누만: 뭔데?
버 질: 나도 모른다. (이스마엘의 책을 뺏는다.)
손오공: 뭔지 모르지만 난 인간보다 많은 47개, 아니지 고릴라와 침팬지 보다 많은 49개다!
이스마엘: 많다고 좋은 게 아니다. 개와 닭은 78개다.
하누만: 그럼 난 45개다.
이스마엘: 숫자가 중요한 건 아니다. 토끼는 44개, 쥐는 40개다.
헷갈리는 원숭이들.
버 질: 내가 정리해 주겠다. 염색체의 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인간과 동일한 염색체의 수가 중요하다.
하누만: 나도 다시 정리하겠다. 나의 45개의 염색체는 인간과 동일하다.
손오공: 나도 다시 정리하겠다. 나의 47개 염색체중 인간과 동일한 염색체는 46개다
하누만: 어이 짱깨!
손오공: 나 말인가?
하누만: 그려 중국산! Made In China. 듣기 싫으면 이름을 말해.
손오공의 신호에 하누만을 제외한 원숭이들이 무대 뒤로 빠진다.
손오공: 내 이름은 손오공이야. 퍼스트 네임 손. 라스트 네임 오공.
하누만: 네 이놈? 니가 날 속이려고? 어디 손오공이라는 증명을 해 보아라.
손오공이 원숭이 권법을 시범한다. 모두들 놀란다.
손오공: 이게 내가 창시한 잔나비 권법이라는 거다.
버 질: 좋다! 그럼 여의봉을 보여 다오.
손오공, 귀에서 뭔가를 꺼낸다.
하누만: 그건 이쑤시개가 아니냐?
손오공: 나는 내 몸은 물론 어떠한 물건의 크기도 내 마음대로 조절한다.
손오공이 이쑤시개를 던진다.
무대 밖에서 장봉이 날아온다.
손오공: 어때? 이만 하면 믿을 만한가?
피터: (극에 참여하며) 어떠한 물건도 크기를 조절한다고 했지?
손오공: 그렇다. 내가 너희들의 신체 일부분을 변화시켜 보겠다. 수리수리마수리
음악3(BGM) / 마술의 소리
... 어때 아직도 변화가 없는가?
모두의 표정들이 이상하다. 마치 똥 지린 표정들이다.
피 터: 왔다!
손오공: 어떻게?
피 터: 작아졌다.
하누만: 나는 없어졌다.
버 질: 이스마엘 너는?
이스마엘: (부끄러운 듯) 묻지 마라. 힘들다.
버 질: (뒤로 돌며) 나도 그러네. 중지!
손오공: 그러니 사람처럼 의심하지 마. 알겠어?
다 들: (다들 고개를 끄덕인다)
손오공: 수리수리마수리, 원상복구!
다 들: 이제 살겠네.
피 터: 그런데 이수르! 넌 어떻게 된 거니?
손오공: 저 앤 원래 없었다.
모두들: 그러니, 이수르?
이수르 부끄러운 듯 고개를 끄덕인다.
버 질: 손오공! 없는 것도 만들 수 있나?
손오공: 그렇다.
하누만: 그럼 저 놈에게 그걸 만들어 줘?
이스마엘: 쓸 데도 없는데... 체중만 나가지!
손오공: 넌 쓸 데가 있니?
이스마엘: 하긴 그래!
손오공: 좋다. 크기는 네가 조절해. 수리수리마수리..... 이수르 거 나오라.
이수르 뒤로 돈다. 그리고 바지를 내린다.
손오공: 됐니?
이수르 손을 올린다.
피 터: ‘더 크게’라는 신호다.
이수르 손을 내린다.
피 터: ‘너무 크다’는 신호다.
이수르가 손가락으로 동그라미를 만든다. 이수르의 표정이 밝아진다.
피 터: 따봉
모 두: 따봉
손오공: 이제 너희들 나를 믿겠지?
다들 고개를 끄덕이는데, 하누만이 시비다.
하누만: 손오공! 이 천하에 고약한 놈! 그러고 보니 네가 바로 내 짝퉁이로구나!
손오공: 짝퉁이라니!
하누만: 나는 인도의 대서사시 <라마야나>에 나오는 원숭이다.
피 터: 손오공! 그건 사실이다. 인도의 <라마야나>에 나오는 원숭이 하누만은 중국으로 가 너 손오공이 되었다.
손오공: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하루만: 손오공! 너는 나 하누만의 분신이요, 나의 짝퉁이로다!
손오공: 하누만! 너의 악담으로 내 영광스러운 화과 손 씨의 시조 내 명예와 품격에 기스가 났다. 내 더 이상 못 참겠다. 내 정체성을 짓밟아놓고 내 원격을 무시한 늙은 원숭이, 너 하누만! 무사답게 덤벼라!
손오공 봉을 하누만에게 던진다. 주문을 외워 또 하나의 봉을 만들어 휘두르며 묘기를 부린다.
하누만: 좋다! 매은망덕도 유분수지! 짝퉁! 짱께! 때국놈 손가 놈아! 그런데 원격은 뭐냐?
손오공: 네 몸에 붙은 털처럼 무식이 온 몸에 덕지덕지 붙었구나! 인간에게는 인격(人格>이 있고, 우리 원숭이에게는 원격(猿格)이라는 것이 있다!
피 터: 그럼 우리 침팬지에는 침격이 있겠구나!
이스마엘: 그럼 우리 고릴라는 고격이네.
손오공: 무식한 것들! 너희 둘은 유인원이기에 유격(類格)이다!
버질: 궁금해서 묻는다. 여기 없지만 오랑우탕은 무슨 격이냐?
손오공: 동족의 비극이다. 오랑우탕이 널 잡아먹는다면 주격(主格)이 되고, 네가 우랑우탕을 잡아먹는다면 목적격(目的格)이 되느니라.
하누만: 그래 잘났다! 네 브라흐마 신에게 맹세하노라! 전 세계 10억의 힌두교인들과 12억 인도인의 명예를 걸고 너의 심장을 멈추게 하리라!
손오공: 전 세계 6억의 불교인들과 14억 중국인의 명예를 걸고 너의 목을 치겠도다!
손오공과 하누만은 각기 경극(잡극)과 인도 전통극(카타칼리)의 형식을 갖추며 코믹스러운 동작과 무술 묘기를 펼치며 대결한다.
밀고 당기는 공방이 계속된다.
무술 대결이 극에 달하면 징소리와 함께 무대 암전.
음악 4 -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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