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멍키열전

대구시립극단 연극 ‘몽키열전’…고전 속 여섯 원숭이, 책 밖으로 나온 이유?

728x90


대구시립극단 연극 ‘몽키열전’…고전 속 여섯 원숭이, 책 밖으로 나온 이유?

동서양 문학작품 속 주인공 모인 ‘몽키 플레이어스’ 곡예·서커스 등 다양한 퍼포먼스로 인간세계 풍자

극본·연출 나상만…16~19일 대구문예회관서 선보여

          
2017.03.13


대구시립극단이 16∼19일 대구문화예술회관 비슬홀에서 연극 ‘몽키열전’을 공연한다.<br> ‘몽키열전’은 서유기 등 세계 고전들에서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원숭이들이 모여 인간세계를 풍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br>
대구시립극단이 16∼19일 대구문화예술회관 비슬홀에서 연극 ‘몽키열전’을 공연한다.
‘몽키열전’은 서유기 등 세계 고전들에서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원숭이들이 모여 인간세계를 풍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연출 나상만
연출 나상만


동서양 문학작품 속 주인공 원숭이들이 시공을 넘어 무대에 오른다.

대구시립극단(예술감독 최주환)이 16일부터 19일까지 대구문화예술회관 비슬홀에서 연극 ‘몽키열전’을 공연한다. 

‘몽키열전’은 인간세상을 향한 날선 비판을 신체언어를 적극 활용해 엮어낸 연극으로, 2014년 러시아 국립 슈우킨 연극대학 창설 100주년 기념공연작으로 선정되기도 한 화제작이다.

‘몽키열전’은 세계 고전들에서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원숭이들이 모여 인간세계를 풍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프란츠 카프카의 소설 ‘어느 학술원에 드리는 보고’에 나오는 침팬지 피터를 비롯해 중국의 4대 고전소설인 ‘서유기’의 손오공, 동양 최고의 고전인 인도의 서사시 ‘라마야나’의 하누만이 등장한다.

또 터너 미래상을 수상한 다니엘 퀸의 ‘고릴라 이스마엘’의 이스마엘, 세계적 베스트셀러 작가 얀 마텔의 소설 ‘베아트리스와 버질’의 버질, 레오폴도 루고네스의 단편소설 ‘이수르’의 ‘이수르’ 등 여섯 마리의 원숭이들과 서커스 단원 출신의 소녀 ‘빼아트리체’도 무대에 오른다. 

침팬지 ‘피터’를 중심으로 결성된 유랑극단 ‘몽키 플레이어스’의 레퍼토리인 각종 에피소드가 짜임새 있게 구성됐다. 

여섯 원숭이들은 에피소드와 함께 각각의 개성을 살린 묘기를 선보인다.

‘드라마틱 토털 퍼포먼스 연극’을 표방하며 생생하게 표현되는 원초적 원숭이, 판타지적 요소가 가미된 의인화된 원숭이, 인간에 이르기까지의 변신과 곡예, 서커스, 마술, 신체 연기 등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단원들은 이번 무대에서 다양한 퍼포먼스를 소화하기 위해 캐릭터를 연구함과 동시에 무대 동작과 신체훈련 전문가 최용호 상명대학교 연극학과 교수로부터 지도를 받았다.
최 교수는 러시아 슈우킨 연극대학에서 연기 및 무대동작 실기석사를 받은 전문가다.

극본 및 연출은 나상만(극단 제5스튜디오 대표) 연출가가 직접 맡았다.
나 연출가는 국내 ‘스타니스랍스키의 시스템’을 최초로 도입, 정착시킨 인물이다.
‘스타니스랍스키’는 전 세계의 많은 연극인들이 동경하는 러시아의 천재 연출가이자 배우로 자신만의 연기 철학과 체계화된 이론을 정립해 ‘스타니스랍스키 시스템’이라는 무대예술의 바이블을 만들어낸 인물이다.

나 연출가는 ‘스타니스랍스키 시스템’으로 러시아 국립 예술원에서 예술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국립 슈우킨 연극대학에서 교수를 역임했다. 

나상만 연출가는 “대구에서 직접 배우들과 만나 작품을 만드니 감개가 무량하다.
특히 시립극단 배우들의 뜨거운 열정에 자신감을 느낀다. 
비록 짧은 연습 기간이지만 서울에서의 공연보다도 더 많은 볼거리가 나올 것 같다”며 “연출은 배우의 연기 속에서 산화 한다”고 전했다. 

한편 대구시립극단은 한 해의 정기공연을 연초에 공개하며,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공연을 관람할 수 있는 패키지 티켓을 판매하고 있다. 
패키지 티켓은 시립극단 정기공연 두 작품 일괄 예매 시 20%, 네 작품 일괄 예매 시 30%의 할인혜택이 주어진다. 

8세 이상 관람가, 1만5천 원, 문의: 053-606-6323, 6344.  

김지혜 기자  
hellowis@idaegu.com
        


<저작권자ⓒ 대구·경북 대표지역언론 대구일보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728x90